JOY네 이야기

안녕하세요

JOY네 하우스에요.

얼마전에 좋은날에 드라마 여성병원에서

마미데이 소규모강의가 열렸어요.

그래서 다녀왔답니다.

 

 

지어진지 얼마 안된 신축건물이라

병원 전체가 깨끗한 편이었어요~

입장확인을 하고 자리에 앉았는데

이렇게 다과도 준비되어 있네요.

아침을 대충 먹었던지라 출출했었어요~

오늘의 경품입니다~

보통 소규모 강의가 열릴 때는 경품이 잘 없는데

이번에는 병원과 제휴된 스튜디오에서 준비해주셨어요~

1등이 휴대용 유모차!!

좋은날에 드라마 여성병원에

변재천 원장님이세요.

훈남이시더라구요~

"분만은 감동의 드라마"

라는 주제로 강의가 시작되었어요.

분만이 쉽게 말하면 아이를 낳는 일인데

영어로 하면 Delivery래요.

처음 알게 되었어요~

배달, 택배의 의미로

아이가 온다면 쉬울텐데..

현실은 그렇지가 않죠??

분만을 앞둔 산모의 상태는??

물론 설레고 기쁘지만

한편으로 걱정과 불안 그리고 우울감이 크지요.

내가 잘 할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구요.

산모를 우울하게 만드는 요인은 여러가지인데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을 지.

많이 아픈데 분만을 잘 할 수 있을 지

그리고 아이를 잘 키울 수 있을 지가 있더라구요.

그리고 아이는 여자 혼자서 낳는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

외로운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분만을 돕는 많은 손이 있기에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분만의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예전에는 권위적인 의사 분들이 많이 계셨어요.

그래서 의사 중심의 분만에서 점점 변화되었죠.

그 다음은 무통분만, 수중분만, 그네분만 등

산모중심의 분만으로 변했어요.

그러다가 요즘은 점차 아기 중심의 분만으로 변화되었답니다.

주로 르봐이예 분만이 있어요.

그 다음은??

바로 감동분만~

그리고 드라마 여성병원의 분만법을 알아보았어요.

드라마 여성병원에서는

르봐이예 분만과 캥거루 케어를 같이 하고 있어요.

프랑스 사람 르봐이예는 60~ 70년대 사람이에요.

아기를 위해 폭력없는 분만을 연구하셨데요.

동영상을 보여주셨는데

아이가 편안하게 눈 뜨는걸 보고 신기했어요.

르봐이예분만이란?

 

아기가 세상 밖으로 나오는 첫 순간을

자연스럽게 바깥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분만법이에요.

최대한 아이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인권분만법이랍니다.

르봐이예 분만은

청각에 대한 배려 - 작은목소리로 말하기

시각에 대한 배려 - 분만실을 어둡게 하기

촉각에 대한 배려 - 분만 후 엄마 배 위에 올려 엄마의 피부와 체온을 느끼게 하기

호흡에 대한 배려 - 분만 5분 후 탯줄 자르기

중력에 대한 배려 - 따뜻한 물에서 놀게하기

가 있어요.

이렇게 좋은 분만법이긴하나

태아와 산모가 모두 건강해야 가능한 분만법이구요.

아빠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답니다.

르봐이예 분만법으로 낳은 아이를 보여주셨는데

신생아가 너무 편안한 자세로 있네요~

아빠가 노래를 불러주는데

거의 곰세마리를 불러준데요 ㅎㅎ

캥거루케어는 원래 미숙아를 위한 케어법인데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되어

현재는 미숙아 뿐만아니라

일반아기 한테도 많이 하고 있데요.

막 태어난 아기를 이렇게 엄마의 배 위에 올려놓고

엄마의 심장소리도 듣게 하고

냄새도 맡게 하여

엄마와의 스킨쉽을 통해 아이가 더 안정감있게 해준답니다.

그래서 드라마에서는

조명은 어둡게하고

평소 듣던 음악을 틀어놓으며

조용한 분위기에서 분만을 한데요.

그리고 아이가 태어나면 바로 탯줄을 자르지 않고

엄마 품에서 5분 정도 있은 후 탯줄을 자르고

아빠가 목욕을 시켜준답니다.

요즘에는 산모들이

자기가 원하는 분만을 애기해준데요.

이렇게 해주세요~

아님 이렇게는 하지 말아주세요. 이렇게 ㅎㅎ

분만을 하기전

산모들의 3대 굴욕

바로 제모 / 관장 / 내진인데요.

제모는 위생상 하는게 좋은데요.

요즘은 왁싱도 많이 하는 추세래요.

그런데 제모가 너무너무 하기 싫다고 하면

굳이 안해주신다고는 하는데

그러면 산모님들이 엄청 불편해 하신다네요.

그리고 관장은...

힘주다가 나도 모르게 ㅎㅎㅎ

중요한 순간

아이가 변과 함께 나오면 좀 그렇지 않나요?

의사선생님과 간호사 선생님은 단련이 되어

닦으면서 해도 되긴한데

산모님이 불편해하시면 안해도 된데요.

마지막 내진..

저는 관장과 제모는 그래도 참겠는데..

내진은 정말 못참겠더라구요.

의사마다는 다르지만

마지막까지 내진 안하시는 분들도 있어서

의사선생님과 상의 하시는게 좋을듯해요.

그런데 자궁문이 얼마나 열렸는지 알아보는데

내진만큼 잘 알 수 있는 방법도 없다네요.

자연분만을 하시는 분이라면

회음부 절개를 하게되는데요.

안하게되면 아기가 나오다가 잘못 찢어져서 회복이 느려진데요.

그리고 잘못 꿰매다가 여러번 꿰맨 분도 있다고 하는데

드라마 의사선생님들은 모두 잘 꿰매신데요~

요즘에는 회음부열상주사를 맞으면

통증이 덜하다고 하네요.

참고하세요~

무통은..

제 경험상 안맞으면 참기가 넘 힘들었던거 같아요.

그리고 유도분만하는 원인은 다양한데

애기가 크거나 작아서 몸무게가 안 느는경우

예정일이 한참 지난 경우

양수가 적거나 터졌을 경우

임신중독증이나 기타 문제로 인해 할 수 있어요.

저는 첫째가 예정일이 한참 지났는데도 소식이 없어서

유도분만을 시도했었어요.

분만촉진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옥시토신인데요.

모유수유할 때 많이 나오는 호르몬이에요.

그래서 자궁수축에 도움이 되고

모성애가 많이 생기게 되지요~

요즘엔 산모들이 먼저 요구사항을 말씀해주시는데요.

그 중에 양수를 미리 터트리지 말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런데 양수를 통해

아이의 태변이나 착색등을 알 수 있고

분만 진행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리고 배를 밀지 마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데요.

그런데 조금만 힘주면 다 되는데

중간에 포기하는 산모들도 많데요.

수술시켜 달라고~

엄마가 힘든만큼 아이도 힘든 순간인데

조금만 참으면 되는데

그래서 간호사선생님이 도와주시는거라고 하시네요.

그래서 결론은

산모의 의견을 존중해서 최대한 원하는 방향으로 해주되

때론 의료진의 전문적인 견해도 믿어달라고 하셨네요.

그리고 이어진 순서는

간호과장님께서 나오셔서 병원에 대해 소개해주셨어요.

원래는 병원투어를 하는데

겨울철이라 각종 바이러스 때문에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위해

당분간은 안하신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화면으로만 보았답니다.

1층은 로비이구요.

2층에 산부인과 외래가 있어요.

3층에는 내과와

소아과가 있어요.

그리고 내시경실, 영상의학과.영상병리과, 태동검사실이 있어요~

5틍에는 가족분만실

수술실과 분만실

그리고 신생아실과 수유실 있어요.

신생아실은 다른 병원과 특별하게

간호사 선생님께서 일회용 앞치마와 마스크 사용 하시구요.

신생아 침대에 개별 캡과 손소독제, 그리고 일회용 장갑을 사용한데요.

아이전용 수유쿠션 커버와 욕조, 체온계를 사용한답니다.

6층엔 병동대기실이 있는데요.

1인실, 2인실, 4인실 이렇게 있어요.

그리고 좌욕실과 샴푸실이 있답니다.

7층부터는 조리원인데요.

수유실이 어마어마하게 크더라구요~

이벤트홀은 산모님들이 더욱 편하게 쉴 수 있게

족욕과 반신욕, 그리고 안마의자 있어요.

8층에서 10층은 산후조리원 룸이 있구요.

산모전용 엘레베이터가 있어서

편하게 이동할 수 있어요.

조은룸 / 나래룸 / 드라마룸으로 나뉘눈데

조은룸은 일반룸이에요.

나래룸은 조은룸에 업그레이드 되어

안마의자도 있구요.

드라마룸은 VIP룸으로 1개 있는데

에어드레서에 안마의자 있구요.

씽크대도 안에 있답니다~

이로써 병원투어는 끝이 났구요~

이어진 시간은 경품타임~

재밌는 MC 남정현님~

소규모강의에는 안오시던데

드라마여성병원에서 넷째를 출산하셔서

한걸음에 달려와주셨네요.

셋째맘이라 받은 선물~

아이 장난감에 뿌리는 소독제에요.

그리고 경품으로 받은 why cry

일명 니 와우노 ㅎㅎㅎ

아기 울음분석기 인데요.

아기 울음소리를 들려주면 아기 상태를 알려주는거에요.

그런데 셋째맘이라 애가 울면 왜 우는지 감이 오지 않냐며 ㅎㅎㅎ

초산인 분들에게 가야하는데 ㅎㅎㅎ

그리고 전원사은품~

팸퍼스기저귀와 베베숲 물티슈

그리고 그린맘젖병

이보리에서 나오는 과자와 보리차, 잡곡 이렇게 받았어요.

소규모 강의임에도 불구하고

알찬강의와

경품과 사은품 받아서 기분 좋았어요!

보험강의가 없는 마미데이교실은 최고에요!

#마미데이 #마미교실 #부산산모교실 #부산마미데이 #부산마미교실

#좋은날에드라마여성병원